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이력서 작성법(영문포함) 및 구직사이트 팁 방출

저번에 이직 시리즈 첫 편으로 '이직, 이렇게 준비하면 어렵지 않아요?! (면접 답변 등)'를 소개드리고 

 

이번에는 이력서 작성법 및 구직사이트 관련 팁을 전달해 드리려고 합니다.

 

이직, 취업을 준비하신다면 먼저 지원자 자신을 시장에 소개하는 것이 우선일 텐데요.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잡코리아', '사람인', 'LinkedIn' 등에 지원자의 Spec을 입력하는 것이 기본일 겁니다. 어렵지 않게 작성하실 수 있는데요. 사이트에서 안내하는 질문대로 답변을 하시다 보면 자신의 현재 업무에 대해 나름 정리를 해 볼 수 있습니다. 

 

비유를 들자면, 유언장을 쓰다보면 자신의 인생을 자기가 나름 정리를 하게 되듯이, 이런 채용사이트에 본인의 이력을 작성하다 보면 현재 자신의 Career가 어떤지를 객관적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됩니다. (작성 필수)

 

각 사이트에 자신의 이력서를 작성하셨나요? LinkedIn 같은 경우에는 저 역시도 당시 처음 활용해보았는데요. 페이스북과 유사한 플랫폼에서 나의 Spec을 오픈하고 외국계 기업의 취업소식을 접할 수 있는 공간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각 기업들의 홍보 동영상들도 올라오니, 관심 있는 기업들을 follow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해당 기업의 시장 및 최근 소식들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이런 소식들이 면접을 할 때 면접관들에게 어필이 될 수 있는 포인트가 될 수 있겠죠?!)

 

만약 사용법이 익숙하지 않다면 관련된 책을 빌려서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검색

여기서 영어 이력서 작성과 관련된 팁을 드리자면

 

영어 이력서 작성 생각만 해도 머리에 쥐가 날 거 같은데요. 저 역시도 처음에 작성할 때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나 막막했죠. 하지만 아주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데요. 자신이 현재 하고 있는 업무에 대한 키워드를 링크드인에서 검색을 합니다. 

그럼 관련 업종에 근무하고 계신 분들의 프로필이 조회가 되는데, 조회된 분들의 이력서를 참고해서 나만의 영어 이력서를 쉽게 만들 수 있다는 것!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라고 하잖아요!)

 

이렇게 해당되는 사이트에 자신의 이력서를 다 올려놓고 있으면 주기적으로 헤드헌터들을 통해 연락을 받게 됩니다.

헤드헌터들이 제안하는 포지션과 자신이 맞다고 판단되면, 개인 이력서 및 추가적인 서류를 헤드헌터를 통해 보내주면 됩니다. 

 

여기서 추가적인 어필 팁을 드리자면

 

막연히 헤드헌터에게 연락 오기를 기다리지 말고, 내가 먼저 헤드헌터들을 리서치하고 연락을 한다.

 

이직이 절박하게 필요한 당신, 앞뒤 가리지 말고 자신의 이력서를 뿌리십시오. 헤드헌터가 나를 잘 찾아서 좋은 포지션을 알아봐 준다면 가장 좋지만 내가 이직시장에 나와있다는 것을 모르는 헤드헌터들이 더욱 많은 것도 사실!

그러니 절박한 사람이 답을 찾아야 하듯 적극적으로 자신을 어필하시길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채용공고 사이트를 소개해드리면서 글을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1. 외국기업 취업전문 사이트 피플앤잡 (www.peoplenjob.com)

 

외국계 기업의 경우 올라오는 채널(사이트)이 제한적이라, 주기적으로 해당 사이트에 접속해서 나와 맞는 포지션을 뽑는지 확인해보면 좋습니다. 외국계의 경우 수시로 채용공고가 나오니까요.

 

2. 교직원 채용공고 사이트 (http://uman.kr)

 

대학교 직원 신문 사이트를 활용하면 교직원 채용 관련 소식을 빠르게 접할 수 있습니다.

 

3. 취뽀나 네이버 카페 활용

 

취준생의 필수 가입 카페이기도 하죠. 다음이나 네이버 카페의 취업전문 카페를 활용하면 바로바로 채용공고가 뜨는 내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취업시장이 어렵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꾸준히 문을 두드리는 사람에게 취업문은 열린다고 생각합니다. 최근에는 신입보다 경력을 선호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경력을 쌓으셨다면 이직을 함에 있어서는 큰 무리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드리는 팁 잘 활용하셔서 꼭 이직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전편 '이직, 이렇게 준비하면 어렵지 않아요?! (면접 답변 등)'이 궁금하시다면 → https://love-family.tistory.com/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