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이직, 이렇게 준비하면 어렵지 않아요?! (면접답변 등)

by 서쥬니's 대디 2020. 3. 11.

이직과 관련되어서 많은 분들이 고민하고 계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도 2011년 첫 입사를 해서 한 직장에 약 7년 정도 다니다가 여러 개인적인 이유로 현재 이직을 해서 잘 다니고 있는데요.

제가 이직을 준비하면서 막연했던 경험이 있기 때문에 제 경험담이 이직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면서 이직 성공기 시리즈를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먼저 이직을 고민하시는 대한민국의 직장인 분들에게 질문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Q. 왜 이직을 하려고 하세요?

 

해당 면접 질문을 받으셨을 때 기분이 어떠신가요?

진짜 내가 이직을 하려는 이유가 뭐였지? 월급? 스트레스 주는 상사? 성장 가능성이 없는 회사? 등등

 

다양한 이유들이 머릿속에 떠오르셨을 텐데요.

이 질문에 대한 자신만의 면접 답변이 중요한 이유가 이 질문을 그대로 내가 이직을 생각하는 회사의 면접에서 대면하기 때문입니다.

자기 자신한테도 확실한 답을 못 주는 면접 답변은 결국 면접관들에게도 어필이 되지 않겠죠?

 

제가 아시는 한 분은 이렇게 답변했다고 해요.

 

샘플 면접 답변A:

 

(앞부분은 해당 회사의 강점에 대해서 언급) 덧붙여, 지방에 근무하는 특성 때문에 주말부부를 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몇 년간 주말 부부를 하면서 아이 육아, 교육문제 등에 많은 고민을 하게 되었고, 개인 삶이 안정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업무의 집중도 역시 떨어지는 한계를 느꼈습니다. 해당 업무의 전문성을 쌓으며, 개인적인 안정을 찾고 싶습니다.

 

개인적인 사정을 섞어가면서 답변을 하니 면접관 입장에서도 당연히 수긍이 가는 사유가 된다고 판단됩니다.

 

또 다른 답변을 보자면

 

샘플 면접 답변 B:

 

(앞부분은 해당 회사의 강점에 대해서 언급) 현재 다니고 있는 직장이 지방 이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지역적인 문제 발생으로 해서 이직을 고민하게 되었고, 해당 업무의 전문성을 이 회사에서 충분히 쌓아갈 수 있다고 생각해서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샘플 B의 답변은 어떠신가요?

요즘 공기업들도 지방 이전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지방 이전을 준비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실제 제가 면접에 들어가 보면 그런 사유의 지원자들이 왕왕 있는 최근의 현실을 마주할 수 있었는데요.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결론은 자신만의 이직 사유에 대한 고민을 충분히 해보시라는 겁니다.

 

공문원으로 이직을 원하신다면, 공무원을 통해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등 자신이 그 답변에 확신이 있어야 면접관들에게도 어필이 된다는 사실!

 

제가 이렇게 강조하며 말씀드리는 또 다른 이유는 저 역시도 초반 이직 준비할 때 자기소개서는 자소설로 잘 작성해놓고는 실제 면접을 보러 갔을 때 면접관이 이렇게 질문합니다.

 

Q. 아니 왜 그 좋은 회사에서 여기로 오시려고 하세요?

A. 업무 환경이 좋기 때문입니다. 제가 이런 업무환경을 좋아해서 ㅎㅎㅎ

Q. 지원자분은 해당 직무가 만만해 보이시나 보네요. 이 업무가 보기보다는 힘듭니다.

A. 아...네...

 

결과는 어땠냐고요? 당연히 떨어졌죠.

준비되지 않은 전형적인 답변이었던 겁니다.

 

이제 글을 정리하자면,

 

오늘 제가 드리는 팁 아닌 팁!!

 

이직을 하려는 이유를 확고히 하자!! 그래야 면접 답변 및 자소서를 잘 쓸 수 있다.

 

상기 답변에 대한 본인의 답을 찾으신다면 자기소개서도 줄줄 써 내려가실 수 있으실 거예요..

다음 편에서는 다양한 이직 채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이직을 준비하시는 분들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