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끄적끄적/셀프집수리&인테리어

녹물제거필터설치(싱크대, 세면대) 아카시아리빙제품

by 서쥬니's 대디 2020. 6. 8.

 

지은지 30여년이 지난 아파트이다보니, 수도배관의 노후화로 녹물이 자주 발생되고 있는데요.

지난 겨울에는 배관 세정작업을 한다고 약 10일정도 온수를 사용하지 못했습니다. 그러다가 다시 시작된 온수를 틀었는데, 녹물이 콸콸콸!!!!~

 

대체 이게 무슨 일인가 싶고, 이래서 다들 새아파트, 새아파트하는구나라는 생각도 들고,

 

집에 아이도 있다보니 이런 환경에서 계속 아이와 닿는 물에 녹가루가 섞여있는게 안좋을 것이라 판단하여, 늦게나마 녹물제거필터를 사서 설치했습니다.

 

제가 구매한 제품은 아카시아리빙에서 생산된 제품이고요.

 

집에 싱크대 수전이 자바라형이었기에, 자바라제품으로 그리고 세면대, 세탁기용 그리고 세탁기 연결 젠더까지해서 같이 구매했습니다.

 

먼저 싱크대 수전을 교체했는데요.

 

싱크대 수전 헤드부분과 호수부분이 있는데, 호수부분을 잡고 헤드를 돌려서 풀어주시면,

 

요렇게 헤드와 호수가 잘 분리가 됩니다. 

구매한 자바라형 녹물필터를 중간에 설치해주시면 끝!

 

이제는 화장실 세면대쪽을 설치합니다.

 

세면대 뒷편에 온수냉수 배관이 있고요. 세면대는 싱크대와는 다르게 교체하시기 전에 사진에서 보이시는 벨브를 꼭 잠그고, 그리고 세면대 물을 다시 틀어봐서 물이 나오는지 안나오는지 재확인하시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밸브와 호수를 연결하는 중간 잭(?)을 풀어주셔야 하는데요. 손으로 풀리면 좋겠지만, 잘 안되시면 공구의 힘을 빌리시는게 좋습니다.

 

저희 집에 구비해둔 탑헤드사에서 나온 플라이어인데요. 가격이 그렇게 비싸지도 않으니, 집에서 간단히 배관 풀고 쪼일때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스토어 링크: https://smartstore.naver.com/alphatools/products/4829462983?NaPm=ct%3Dk9z56fc8%7Cci%3Da47cf6b54a4f2ee2b630d637b7f9e7e23886af22%7Ctr%3Dslsl%7Csn%3D578866%7Cic%3D%7Chk%3D6e60a633ff509bb65ca08313f0747bbd152ec842

 

알파공구 : 알파공구

탑헤드 첼라 워터펌프 플라이어 배관 수도 공사 파이프 볼트 너트 샤워호스

smartstore.naver.com

아니면 몽키스패너가 있으시다면 그걸로도 가능하십니다만, 저도 써보니까 요 공구가 편하긴 하네요.

 

호수 볼트를 풀어주고나서, 필터를 연결해주면 끝

 

근데 요 필터 교체하실 때 팁이라고 한다면 먼저 하단쪽을 조립해주시고요. 그리고 나서 상단에 호수를 연결해주시는게 체결하실 때 편하시다는거!, 전 반대로 했다가 다시 풀어서 하고 쇼 아닌 '쇼'를 했습니다.

 

세탁기용 필터도 구매했는데, 세탁기는 세탁기 후면쪽에 위치한 급수측에 연결해야해서, 저희집은 세탁기 공간이 안되다보니 설치하다가 포기했습니다. 또 한가지 문제점으로는 아무래도 세탁기는 수압의 변화가 심하기 때문에 조립을 해놓고도 Leak가 없는지 수시로 확인이 필요한데요. 이 제품은 저렴해서 그런지 몰라도 그런 수압문제에 있어서는 다소 아쉬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나중에 넓은 집으로 이사가면 다시 한번 더 조립 시도를 해보려고 합니다.

 

구매/설치 간단하시죠?! 제조사에서는 3~4개월 마다 교체하라고 권고를 하는데요. 저도 이번에 교체했으니, 상태를 봐서 추후 재구매를 하던지 하려고 합니다.

 

집이 다소 오래되었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가족의 건강을 위해 구매 후 설치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